티스토리 뷰


아... 마이크 소리 스트레스...


요즘 아프리카TV를 통해 개인 방송을 하고 있다. 이 고민은 예전에도 한번 있었는데 당시 유튜브 영상 제작으로 방향을 돌리는 바람에 이 문제에 대해서 잊고 살고 있었다. 하지만 개인방송에 대한 욕망이 자꾸 올라와 현재 하루 30분이라도 웬만하면 매일매일 하려고 노력 중이다.


각설하고 중요한 건 시청자들과의 소통인데 내 환경상 마이크(오디오) 믹서 없이는 평범한 설정으로는 거의 들리지 않는 모기만 한 목소리가 송출된다는 것이었다. 스마트폰 스피커를 귀에 가까이 대고 있지 않는 이상 잘 들리지 않는 그런 답답한 상황...


그래서 해결책을 찾아 인터넷에 떠도는 몇 가지 방법을 적용시켜가며 테스트해봤다. 만족할 만한 기준으로 삼은 건 방송이 수신되고 있는 스마트폰의 볼륨 50% 정도에서 나름 잘 들리는 정도로 잡았다. 이 글이 전혀 도움 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단순히 참고 정도로만 생각해 주길 바란다.


몇 가지 찾아본 사항은 이렇다.


1. 마이크 증폭 기능을 이용해라.


필자의 마이크는 Samsom q2u라는 제품으로 관련 프로그램이 없어서 그런지 기본 설치 상황에서는 증폭 기능 같은 건 없어서 사용할 수 없었다.


참고로 관련 방법을 적용시킨 사람들의 자료를 검색해본봐 이런 설정을 했던 분들에게 나타났던 단점은 울림 현상이었다.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는 것 같은데 나는 뭐 사용을 해볼 수가 없으니...


2. 마음 편하게 오디오 믹서(or 인터페이스)를 구입해라.


현재 최저가 마이크 믹서는 약 3만 원대 그러나 왠지 그 제품을 구매해 사용하기에는 마음에도 차지 않을 것 같고 그래서 만약 구매하게 된다면 추후 10만 원대 정도의 제품을 찾아보는 걸로 방향을 잡았다.


3. 스테레오 믹스를 이용하라!




나름 적절한 타협점을 찾았다고 생각해서 현재 적용시켜 놓은 방법이다. '마이크' 따로 '내 PC 사운드 방송' 따로 혹은 마이크 '이 장치에서 듣기' 설정 후 -> '내 PC 사운드 방송'  이렇게 잡았을 때 보다는 훨씬 마이크 음량이 크게 들린다고 느껴졌다.




끝으로 가장 적절한 건 인터넷 방송에 특화된 오디오 인터페이스+믹서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일 것이다. 하지만 재미 삼아 그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해보려고 하는데 뭔가를 구매해야 한다던지 또는 고가의 장비가 전제 조건이 되어야 한다는 건 정신과 지갑 쪽으로 힘들게 될 수 있으니 일단 주어진 장치나 장비로 되는 데까지 해본 뒤 점진적으로 원하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게 좋지 않나 생각된다. 어쨌거나 이 팁으로 도움되는 분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